샛별탐구동산소식

2017 교내 청소년과학탐구대회 과학상상그리기부문 우수작품

  • 작성자 임성윤
  • 작성일 2018-01-25
  • 조회수 1888

1. 과학상상화 그리기

. 참가 대상 : 1~3학년 전체, 4~6학년 신청학생

. 대회 규칙

1) 1~3학년은 크레파스로 제한한다. 채색 도구는 미술실 비품을 이용하며 각자 준비한 것을 사용할 수도 있다. 도화지(8)는 학교에서 제공한다.

2) 4~6학년은 도구의 제한을 두지 않는다. 도구는 각자 준비하고 도화지(4)는 학교에서 제공한다. , 대회에서 입체작품은 제한한다.

3) 그림 속에 글이 들어가는 만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없다.

4) 주제

) 1학년 : 내가 한 방울의 물방울이라면

물은 여러 가지 모습으로 우리 주변 어디에나 있습니다. 우리가 숨쉬는 공기 중에도(기체), 우리의 몸 속에도, 바다와 강, 시냇가에도(액체), 냉장고 속 얼음(고체)의 모습으로도, 물은 우리 주변에든 있습니다.

1) 물이 어디에서 어떤 모습으로 어떤 일을 하고 있을지 다양한 방법으로 미리 알아봅니다.

2) 내가 만약 한 방울의 물이라면 어디에서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지 상상합니다.

3) 여러분이 물(액체, 기체, 고체)이 되어 봅시다. 어디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을지 생각하여 그림으로 나타내어 봅시다.

) 2학년 : 속이 들여다보이는 나무,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나무의 줄기와 잎, 뿌리 안쪽에는 다양한 일이 일어나고 있지만 껍질에 싸여있어 우리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물과 양분이 오가는 통로가 들어있고 이 곳에서 나무의 생명을 키워가는 일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 나무는 뿌리, 줄기, 잎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만약 나무의 겉표면이 속이 들여다보이도록 투명하여 나무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것을 우리가 볼 수 있다면 무척 신기할 거에요.

2) 나무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여러 방법을 통해 알아봅시다.

3) 다양한 종류의 나무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특징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나무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상상하여 그림으로 나타내어 봅시다.

) 3학년 : 생태계, 그것이 궁금하다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은 생태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흙 속의 작은 미생물부터 초식동물, 육식동물의 생태계와 환경을 상상하여 봅시다.

1) 생태계에는 다양한 생명체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생태계에 대해 알아 봅시다.

2) 생태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영향들을 상상하여 봅시다.

3)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생태계의 다양성과 풍요로움, 아름다움이 나타나도록 자신의 생각을 그림으로 나타내어 봅시다.

) 4~6학년 : 혈관 속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우리의 몸은 혈액으로 차 있습니다. 혈액은 혈관을 통해 온 몸에 영양소와 산소, 노폐물을 운반하는 등 우리 몸에서 다양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혈액 속 혈장과 혈구 등이 하는 일을 알아봅시다. 그리고 그 역할에 가장 적합한 모습을 비유적으로 상상하고 혈액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을 재미있게 표현하여 봅시다.

1) 혈액을 이루고 있는 혈장, 혈구 등이 하는 일을 알아봅시다. 그 일을 하는데 가장 적합한 우리 주위의 도구, 기기 등을 비유하여 떠올려 봅시다.

2)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혈관 고속도로에서 달리고 있는 다양한 혈액 속 물질을 상상하여 표현합니다. 혈관 속 환경에 대해서도 상상하여 봅시다.

3) 과학적인 근거, 재미있는 상상력, 미적 아름다움이 나타나도록 여러분의 생각을 즐겁게 표현하여 봅시다.

. 심사규정

1) 심사는 주제에 대한 표현와 설명서를 평점한다.

심사 영역

심사 기준

배점

합계

작품 제작

작품의 과학성 및 창의성

내용 구성이 과학적이고 창의적인가?

50

100

주제가 잘 드러나 있는가?

20

표현 방법의 완성도

작품 제작에 완성도가 높은가?

15

의사 전달력

작품의 과학적 내용 및 표현 기법이 잘 드러나도록 표현하였는가?

15

감 점

뒷정리, 태도, 타작품 모방 등

 

 

총 점

100

첨부파일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2017 교내 청소년과학탐구대회 과학환경독후감쓰기부문 우수작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