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공지사항

1학년 샛별들이 타자연습을 시작했어요!!

  • 작성자 심수정
  • 작성일 2023-06-30
  • 조회수 665

지난 6월 22일 목요일부터 바른 수업 태도라면 대한민국 최고인 1학년 샛별들이 타자 연습을 시작했습니다.

첫 시간은 키보드에 바르게 손을 놓는 운지법을 배우고 기본자리를 연습했는데요, 어렵고 힘든 과정인데도 아주 즐겁고
신나게 연습했습니다.
모든 친구가 올바른 운지법으로 연습해서 선생님 마음속으로 보이지 않게 감동의 눈물을 흘렸습니다.

두 번째 시간은 연습한 기본자리 글쇠를 조합하여 단어를 만들어 글자를 입력하는 연습을 했는데, 속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어렵지 않게 글자를 입력했습니다. 또한 왼손 윗 글쇠 연습도 했는데요. 손의 위치는 유지한 채 손가락만 올라가서 해당 글쇠를 누르고 다시 원래 자리로 돌아와야 하는 방법이 쉽지 않는데 모두 포기하지 않고 잘 연습해 주어 선생님을 또 한 번 감동하게 한 샛별들입니다.

타자 연습은 단시간에 되는 것이 아닌 만큼 학교에서 하는 연습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가정에서 아래 세 가지를 지켜 연습을 시켜주시면 샛별들이 컴퓨터 시간 재미있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1. 타자는 올바른 운지법으로 모든 손가락을 이용합니다. 가끔 힘들다고 손가락 두세 개로만 입력하는 아동들이 있는데요, 이렇게 연습하면 속도 향상에 한계가 있습니다. 처음은 힘들더라도 꼭 올바른 운지법으로 연습해 주세요.

2. 자판이 아니라 화면을 바라보고 연습해야 합니다. 처음 연습하면 글자를 찾는데 조급해서 키보드만 바라보고 연습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처음엔 빨리 향상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키보드와 모니터를 번갈아보며 틀린 것을 확인해야 하므로 속도가 느려집니다. 기본자리의 검지 손가락 자리인 "ㄹ"과 "ㅓ"키에 바르게 손을 올려 연습합니다.

3. 연습은 매일 꾸준히 해주세요. 토요일에 한 시간 또는 30분 이렇게 장시간 연습하는 것보다는 익숙해질 때까지는 매일매일 10~20분 정도 연습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점점 학년이 올라갈수록 연습할 시간은 적어지고 손이 굳어 익히는 데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이번 여름방학을 이용해서 조금씩 연습해 주세요.

처음부터 어려운 낱말이나 문장으로 연습하기보다는 자리를 완벽히 익힌 후 문장 연습을 시작해 주세요.





★ 타자연습 프로그램은 가정에 있는것으로 연습해주시면 되고 따로 연습 프로그램이 없으면 한컴타자(클릭)사이트를 이용하시거나 컴퓨터공지사항(클릭)을 참고하여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연습해주세요.

이전글 2023학년도 1학기 타자인증제
다음글 2023학년도 2학기 타자 인증제
댓글